-
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수면 장애
자고 싶어도 잠이 오지 않는 불편함, 수면장애는 우리 삶에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끼친다.
다양한 원인과 종류가 있으므로 잘 알고 대처해야 한다.
수면장애란?
수면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양적, 질적으로 장애를 받는 상태를 말한다.
종류도 다양하다
-무호흡증 : 수면 무호흡증이란 말 그대로 수면 중에 숨을 쉬지 않는 상태가 되거나 호흡이 얕아지는 과정이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.
-기면증 :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작스럽게 잠이 드는 현상을 말한다.
-불면증 : 수면 장애의 대표적이고 제일 많은 사례인 불면증은 수면을 위한 적절한 시간과 적정한 장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면에 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며 잠에 들어도 자주 깨고 다시 자기 어려운 증상을 말한다.
-각성 주기 장애 : 수면-각성 주기의 변화로 인해 과도한 졸음이나 불면이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.
특히 야간 근무 같은 교대 근무자이거나 해외여행을 갔을 때 시차로 인한 것을 예로 들 수 있다.
-하지 불안증 : 잠들 무렵 다리, 특히 종아리 부근에 불편함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.
수면 부족으로 나타나는 수면장애의 한 종류로 전기가 흐르는 느낌,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을 받는다.
수면 장애의 원인
-불규칙한 생활로 생활 이름이 깨진 경우
-고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이나 불안, 또는 정신적 질환
-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통증
-신체 호르몬의 변화(임신, 노령화, 갱년기 등)
-약물 남용이나 카페인 과다 섭취 및 음주
위와 같은 증상이 주 3회 혹은 4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치료가 필요한 수면 장애로 볼 수 있다.
수면 장애 자가 테스트
-잠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린다.
-밤에 자주 깨며 다시 잠드는 것이 어렵다.
-시계 소리같이 작은 소리에도 예민하게 반응한다.
-기분이 우울하고 피곤하고 만사가 귀찮다.
-꿈을 자주 꾸거나 악몽 때문에 잘 깨곤 한다.
-잠자리에 누우면 잠들지 못할까 봐 불안하다.
-숙면을 위해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다.
위의 항목에서 5개 이상 해당될 시 불면증이 의심되니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길 권한다.
잠 잘 자는 방법
수면장애의 경우 올바른 생활 습관이 우선된다.
규칙적인 수면이 중요하며 낮 시간에 활동적인 일을 많이 하거나 규칙적인 운동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.
과도한 흡연이나 음주는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히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.
-잠에 대한 강박 버리기
-낮에 햇볕 쬐며 가벼운 산책하기
-규칙적인 수면 시간 지키기
-낮에 꾸준히 운동하기
-저녁시간에 카페인 섭취나 음주 피하기
-잠들기 전 스마트폰 하지 않기
-낮잠은 20분 이하로 짧게 자기
'몸의 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여름철 자주 일어나는 눈 질환 결막염!/ 증상과 대처 방법 (0) 2023.08.17 일상에 영향을 주는 도파민이란?/ 중독과 흥미 사이/행복 호르몬 (0) 2023.07.30 초보 엄마를 위한 임산부 건강 관리 방법/ 주의사항/ 산모수첩 (0) 2023.07.25 여성 다이어트 탈모/스트레스 탈모/ 예방 및 관리 방법 (0) 2023.07.23 여름철에 주의해야 할 일사병, 열사병/ 증상 및 예방 방법 (0) 2023.07.08